하태경 "국회 특활비에 따른 청문회부터 해야 한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세와 상관 없이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를 하겠다"며 "북한 주민의 위생 건강, 이번에 확인된 회충 문제가 심각하다.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 북한은 매년 초봄에 인분 전술을 한다. 학생들에도 할당량을 정해놓고 인분을 만들고, 전 국민이 동원돼 인분을 사고파는 기이한 일이 벌어진다. 그래서 회충 문제가 이번에 내려온 병사 하나의 문제가 아니고 북한 주민의 문제"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또 "정세균 의장이 국회 압수수색 항의 전에 국회 특활비 폐지부터 선언하라"며 "국정원뿐 아니라 국회도 특활비로 만신창이가 되고 있다. 어제는 홍준표 대표와 원해영 의원간의 진실 게임이 벌어졌다. 홍 대표는 특활비를 받아 야당 원내대표에 나눠줬다고 하고 민주당 당시 원해영 원내대표는 받은 적이 없다고 하며 낯 뜨거운 폭로전이 진행 중"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하 최고위원은 "그런 와중에 여야는 의원 세비 10만원씩을 갹출해 지진 성금을 내겠다고 발표했다"며 "국회의원 300명, 고작 3천만 원 밖에 안 된다. 그런데 홍 대표의 고백에 따르면 9년 전 원내대표가 받은 특활비가 매월 4천만 원이다. 영수증 없는 돈이 4천만 원이라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국민이 참을 수 있겠다. 아니나 다를까 국민의 조롱과 비난이 터져 나올 수밖에 없다. 국회는 대북 사업을 하는 곳도 아니다. 영수증 없는 돈은 필요 없다. 국회 판공비를 없애라는 것이 아니라 영수증이 없는 돈을 없애라는 것이다. 정세균 의장님, 오늘이라도 당장 국회에 영수증 없는 돈을 추방하겠다, 국회 특활비 폐지를 선언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하 최고위원은 "국회 특활비에 따른 청문회부터 해야 한다. 어제 한국당은 갑자기 국정원 특활비 수사를 방해할 것으로 보인다. 그 목적으로 검찰 특활비 청문회를 하자고 한다"며 "국민이 볼 때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는 꼴이다. 국회 특활비도 오리무중이다. 홍 대표, 특활비를 와이프에 줬다고 했다 어제는 말이 바뀌어 월급을 준 것이지 특활비를 준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렇다면 남은 특활비는 어디 있냐고 하니 야당 원내대표에 줬다고 했다가 지금 특활비 전체가 꼬인 상황이다. 이처럼 국회의 윤리, 국회의원의 정직성이 정면에서 도전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이니 국회 특활비가 잘 쓰이고 있는지 우리부터 국민에 공개할 상황이 왔다고 생각한다. 국회 자체의 특활비 청문회를 하고 다른 부처 특활비 이야기를 꺼내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