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군사령부, 북한귀순자 폐쇄회로와 열상탐지장비 화면 공개

[노동일보] 유엔군사령부가 22일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지난13일)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북한을 탈출해 귀순한 북한귀순자의 폐쇄회로(CC)TV와 열상탐지장비(TOD) 화면을 공개했다.

이에 북한군의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남침한 것과 JSA 경비대대의 대응장면 등이 확인됐다.

유엔군사령부는 지난 16일 북한군 귀순 당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CCTV 영상을 공개할 방침이었지만 공개를 안했다.

그러다 유엔군사령부는 이날 CCTV 영상을 공개한 것이다.

유엔군사령부는 북한군 1명이 군사분계선을 침범했다가 돌아가는 영상과 함께 JSA 경비대대 대대장이 엄호하고 부사관 2명이 북한군인을 구조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이날 유엔군사령부는 "특별조사단은 이 사건에서 북한군이 군사분계선 너머로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유엔군사렵부는 또 "이런 영상을 확인 한 후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며 "JSA내 유엔군사령부 인원이 판문점에 위치한 연락채널을 통해 오늘 이와 같은 위반에 대해 북한군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군사령부는 "유엔사 요원이 JSA내 MDL 근처에서 조사 결과를 낭독했다"며 "북한군은 MDL 쪽으로 다가와 모든 상황을 녹화했다"며 "조사 결과 낭독은 북한군에 대해 이번 사건이 정전협정을 위반한 것임을 통보한 절차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엔군사령부는 "오늘 판문점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북한군의 이런 위반사항에 대해 통보를 했다"며 "우리 군의 조사 결과를 알리고, 추후에 이런 위반사항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만날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