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설치로 견제와 민주적 통제원칙 아래 권력형 비리 뿌리 뽑길 요구한다"

우원식 "공수처 설치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거대한 시대흐름"<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회의 소득 양극화와 불평등 정도가 감내할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섰다"며 "어제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해 대기업 노동자 소득이 중소기업 노동자에 비해 무려 2.11배에 달했다고 한다. 소득 분포도를 보면 소득 양극화의 심각성이 더 드러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또 전체 노동자의 58.5%가 월 소득 250만원 기준 미만이고, 월 소득 85만원 미만의 노동자 숫자도 16.4%에 달한다고 한다"며 " 여기에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를 감안하면 사실상 국민 대부분이 기본적인 생계유지도 빠듯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이처럼 경제 핵심 하부구조인 가계 기초체력이 바닥인 상태에서 가처분소득을 늘려주는 예산과 정책은 우리 경제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응급처방"이라며 "어제 법사위 소위에서 논의키로 한 공수처 관련 법안이가. 논의가 자유한국당의 원천봉쇄에 가로막혀 무산됐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기존에 꽉 막혔던 태도를 버리고 전향적인 자세로 임해달라"고 주장했다.

또한 우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거대한 시대흐름"이라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공수처 설치에 찬성하고, 자유한국당을 뺀 나머지 야당도 논의에 적극적이다. 국민 대다수와 국민과 촛불을 함께 든 제 정치세력들이 공수처 설치로 비대해진 검찰의 권력을 제자리로 되돌리는 검찰개혁을 이루고, 견제와 민주적 통제원칙 아래 권력형 비리를 뿌리 뽑길 엄중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