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당에 소속된 채로 별도 창당 준비하는 것,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가 당사자를 부를 수 있는 단계에 온 것 같다"며 "최측근이었던 분이 검찰진술은 물론 언론 인터뷰에서 특별활동비의 모든 진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명박 전 대통령뿐이라고 했을 정도면 이 전 대통령도 이제 스스로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또 "더 이상 시간 끌면서 국민을 피곤하게 해서는 안 된다"며 :대한민국을 둘러싼 국내외 상황이 전전대통령이 국정원 돈을 빼다 썼는지 여부에 매몰돼 시간을 보낼 처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빨리 끝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대표는 "동시에 노무현 정권에 대해 무언가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할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 꺼내놓고 진위여부를 심판받아야 할 것"이라며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분노한다는 대통령의 언급과 무관하게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안 대표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비정규직 제로화, 탈원전 등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지난 8개월 동안 쏟아낸 포퓰리즘 정책의 부작용이 현실화되면서 집권 2년차 국정은 혼돈 그 자체"라며 "정책의 부작용을 덮기 위해 국민혈세로 땜질식 미봉책을 만들고 그마저 안 되면 법규강화, 세무조사 등으로 규제만 확대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시장은 그야말로 쑥대밭"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안 대표는 "그런데도 정책을 조정해야 할 청와대 정책실장은 직접 최저임금 홍보에 나섰다가 문전박대 당했고, 부처 간 정책을 조율해야 할 국무총리는 여자 아이스하키팀 메달권 밖 발언으로 국민께 상처만 주었다"며 "국가정책의 최고 책임자들이 온통 정권 홍보에만 치중하다가 벌어진 참사다. 최근 암호화폐 규제와 거래소 폐지를 두고 벌어진 기획재정부, 법무부, 금융원, 금융위, 금감원 등 부처 간 업무 혼선은 한심함 그 자체이고, 관련공무원들이 가상화폐 먹튀했다는 소식에 국민들은 할 말을 잃었다"고 일갈했다.

안 대표는 "교육부는 심각한 정도를 넘었다"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방과 후 영어수업 금지는 한다, 안 한다, 한다, 안 한다 하다가, 끝내 보류로 결론 났다. 3만 원짜리 영어수업을 막아 수십만 원짜리 사교육을 부추기는 정책이 된다는 걸 교육부만 몰랐던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해 8월 발표한 수능시험 절대평가 확대 결정 보류, 초등학교 한자병행 확대 폐기 등 교육부 정책의 보류와 폐기는 상습적"이라고 질타했다.

안 대표는 "마지막으로 저는 지금까지 최고위 모두발언에서 당내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만, 오늘은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며 "어제 바른정당과 통합을 반대하는 분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2월 6일 별도의 신당을 창당할 뜻을 밝혔다고 한다.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지난 연말, 전당원투표를 통해 전당원의 의사를 명확히 확인하고도, 법원에서도 기각된 주장을 계속하며 반대를 일삼다가 기어이 분당의 길을 택했다"고 비난했다.

안 대표는 "통합에 대한 반대의사 표시, 나아가 저 당대표에 대한 비난마저도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지만, 당에 소속된 채로 별도의 창당을 준비하는 것은 대한민국 정당사에 유례가 없는 일이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별도로 창당을 할 것이면 나가서 해야 할 일이다. 그것이 상식이자 도리이다. 통합을 찬성한 전체 당원들의 뜻을 우습게 여기고, 합법적인 전당대회의 무산을 꾀하고, 다른 당을 창당하겠다는 행태는 해당 차원을 넘어 정치윤리적으로 용인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당의 기강이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하는 것은 당원과 지지자, 나아가 국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당대표로서 원칙과 기강을 바로세우기 위해 당헌당규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