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위한 핵폐기 행사는 중대한 조치"<자료사진>

[노동일보] 북한의 대외 선전 매체 '조선의 오늘'은 20일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남측 취재 기자단 명단 접수를 거부한 것과 관련 "해당 행사가 중대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조선과 오늘은 이날 '똑똑히 명심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것은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의 정신에 따라 조선반도 비핵화를 위해 우리 공화국이 주동적으로 취하고 있는 대단히 의의있고 중대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날 북한 외무성은 핵실험장 폐기 실무 진행에 대해 지난 12일 발표한 '외무성 공보'를 거론하며 '똑똑히 명심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이같이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핵시험장을 폐기하는 의식은 5월 23일부터 25일 사이에 일기조건을 고려하면서 진행"하겠다며 폐기 방식을 밝힌 후 북한으로 초청할 기자단을 선정,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남한(한국) 등 국제기자단에 대한 취재 편의제공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여기에 대남 선전매체인 '우리 민족끼리'도 전날 '일고의 가치도 없는 정신병자들의 넋두리'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북한이 23∼25일 사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고 천명한 사실을 언급하고 "미국과 남조선 당국은 물론 국제사회가 적극적인 지지 환영을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지난 18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취재를 위한 방북 기자단 명단을 통보하려 했으나 북한은 받지 않았다.

결국 자유한국당 등 남측 보수진영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쇼"라고 비판한 것데 대한 반발 행위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