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에서 일부 이탈표 나온 것에 대해 원내대표로 책임 통감한다"

홍영표 "체포동의안 부결, 원내대표로 책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원내를 이끄는 홍영표 원내대표 이미지가 땅으로 추락했다.

국회가 21일 본회의를 열고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과 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표결에 올렸으나 부결됐기 때문이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이같은 체포 동의안 부결과 관련,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또 "국회의원의 대표적 특권인 불체포특권 폐지는 국민들의 오랜 요구"라며 "특권과 반칙 없는 사회를 이끌어야 할 국회가 제 식구 감싸기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것은 자가당착이며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 내에서 일부 이탈표가 나온 것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향후 어떻게 할지는 더 고민하겠다"고 실망한 듯 말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기자들이 국회 본회의 직전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표 단속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저는 의원들의 합리적인 판단을 믿었고 의총 전에 권고적 당론으로 결정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원내대표에게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기존의 무기명투표 방식을 기명으로 바꿔야 하냐는 기자 질문에 대해 "저는 그렇게 돼야한다고 본다"며 "명백히 법적인 절차를 거치는 데 오직 국회의원만 이런 특권을 갖는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민주당 내에서 이탈표가 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이날 국회 본회의서 홍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총 275표 중 찬성 129표, 반대 141표, 기권 2표, 무표 3표를 얻어 부결됐고 염 의원 체포동의안은 총 275표 중 찬성 98표, 반대 172표, 기권 1표, 무효 4표를 받아 부결됐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