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평화와 정의의원 모임 등 야 3당 교섭단체 대표들이 21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헌법개정안 철회 요구를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노회찬 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주례 회동이 끝난 후 취재를 위해 복도에서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에게 개헌안을 국회에서 표결로 처리하기보다는 (직접) 철회해달라고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6월 개헌이 무산된 건 유감"이라며 "대통령이 힘들게 낸 개헌안이 부결되거나 폐기되는 식으로 처리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서 자진 철회하는 것을 부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 개정안을 의결해야 하는 시한인 24일 국회가 본회의를 열고 표결에 붙여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야 3당 원내대표들은 24일 표결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재채 내놓았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 표결이 진행되면 향후 개헌 논의에 있어 최악의 방법이 된다"며 "정세균 국회의장께서 교섭단체의 간곡한 호소에 의해 다시 한 번 개헌안 발의권자인 대통령과 잘 협의해 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야 3당 원내대표가 대통령에게 정중하게 철회 요청을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철회해주시면 24일 본회의를 열 필요가 없다. 대통령이 철회 안 하면 국회의장은 헌법에 따라 24일 본회의에서 표결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정 의장은 29일 (상반기)국회의장직 임기가 끝나는 가운데 이날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을 불러 마지막 정례회동을 가졌다.

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아직도 당장 해결해야 할 숙제들도 남아있다"며 "좀 더 일하는 국회, 국민에게 힘이 되고 신뢰받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교섭단체의 지도자들이 더 애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