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서로 껄끄럽다<사진=자유한국당>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의 행보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당내 잡음을 몰고 올 전망이다.

전 위원은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며 사실상 큰 권한을 갖고 있다.

하지만 당내 적잖은 잡음이 나오며 김병준 비대위원장과의 관계가 껄끄러워지고 있다.

전 위원은 253개 당협위원장을 선임하는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지만 발언 수위가 도를 넘으며 비대위원장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

이에 전 위원은 최근 통합전당대회 실시와 소선거구제도, 단일지도체제 유지 등의 발언을 하며 김병준 비대위워장과의 생각이 다른 또한 당과 방향이 다른 입장을 보였다.

전 위원은 조강특위 위원을 맡으며 국민의 희망이 보수통합이라는 점과 보수단일대오라는 점을 주장하며 통합전대실시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전 위원은 대통령제를 고수하는 한 적합한 선거제도는 바로 소선구제 제도라고 밝혔다.

여기에 전 위원은 친박 단체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가장 열렬한 지지자라며 친박단체는 극우가 아니다 친박단체를 보수세력에서 제외할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거리에서 태극기 집회를 하는 태극기 세력을 포함한 보수통합의지를 내비쳤다.

더욱이 전 위원은 김무성 전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의 내년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에 대해서도 김무성 전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가 큰 그릇이라면 빠지고, 끝까지 고집하면 스스로 무덤을 파는 일이라고 말해 출마 가능성을 묵살하며 꺾어버렸다.

이런 상황에서 당 내부에서는 조강특위 위원이 김무성 전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 출마여부를 언급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는 전 위원을 향한 당 분위기 좋지 않다는 의미다.

반면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의 당대표가 전권을 갖는 현재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이 합의하고 결정하는 집단지도체제를 추진하려 하고 있다.  

이는 전 위원의 단일지도체제 유지의 발언과 상반대 되는 것으로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 비상대책위원장은 전 위원의 단일지도체제 유지 발언에 대해 "본인이 지도체제 문제에 대한 권한이나 결정권을 갖고 있다면 그렇게 이야기 안하셨을 것"이라며 "그냥 정치에 관심 가진 논평가로서 자기견해를 한 것"이라고 사실상 생각해 볼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더욱이 김 위원장은 전 위원의 발언이 당내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전 위원을 향해 "개인적 학자 또는 변호사로서 피력하는 게 있고 조강특위 위원으로서 입장을 피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구분이 잘 안돼 혼란이 많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이 이런 발언을 쏟아내자 전 위원도 자신의 입장을 내보이며 반격 아닌 반격을 해댔다.

전 위원은 최근 "한 비대위원이 조강위에 당부하는 내용을 회의 때 언급했는데, 사실 기분이 상했다"며 "전권을 부여했으면 간섭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그래서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전 위원의 발언은 차기 253개 당협위원장을 선임할 조강특위 위원으로 책임과 무게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전국 236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현지 실태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자유한국당 인적 쇄신이 어떻게 이뤄질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현역 의원들을 대거 교체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당무위는 전날(29일) 60여 명 정도의 당 사무처 현지실사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각 지역별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