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 "여야 4당이 함께 추진한 선거제 개혁안 좌초 위기"<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이 의원총회 이후 선거제 패스트트랙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공수처 설치안은 4당 지도부 간에 논의한 과정을 뒤집는 무리한 주장"이라며 "여야 4당이 함께 추진한 선거제 개혁안이 좌초 위기"라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또 "이는 사실상 선거제 개혁을 안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바른미래당의 태생적 한계 적나라하게 표출된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장 원내대표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선거제 개혁을 위해 단식까지 했던 진정성이 퇴색되지 않길 바란다"며 "평화당은 당의 유불리와 관계 없이 정치개혁의 대의명분을 위해서 지난 19일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혁에 대해서 만장 일치로 추인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자유한국당 추천 자문위원 3명이 전날(21일) 일괄 사퇴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 윤리특위 자문위원 3명이 전원사퇴해 5·18 망언 논란을 빚은 한국당 의원 3명에 대한 징계 자체를 마비시켰다"며 "당 윤리위원장 사퇴로 당내 징계도 마비됐다"고 질타했다.

장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일련의 꼼수는 당사자들의 자의적 결정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 없다"며 "5·18에 대한 조직적 방해 행위가 명백하다. 자유한국당은 즉각 윤리특위를 정상화해서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에 나서야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