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검찰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찬반 입장 갈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여야는 23일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찬반 입장은 분명히 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 논평을 통해 "검찰의 대통령 인사 권한에 대한 이해 부족"이라며 유감을 표명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를 겨냥 "블랙리스트 위선을 밝혀야한다"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또 "검찰의 이번 영장 청구는 지금까지 전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대통령 인사 권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라며 "검찰이 김 전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 논평을 통해 "김 전 장관은 지난 정부에서 임용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에 대해 사퇴를 종용하고 현 정권에서 추천한 인사를 앉히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블랙리스트 윗선은 누구냐"고 일갈했다.

김현아 대변인은 또 "내가 하면 체크리스트 남이 하면 블랙리스트라는 청와대의 내첵남블 궤변은 검찰에 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바른미래당 논평을 통해 "산하기관 블랙리스트 관련 김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지당하다"며 "깃털보다 몸통을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또 "아쉬운 점은 검찰이 좌고우면하는 듯 한 모습"이라며 "청와대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에 대한 직접적이고도 신속한 수사 및 집행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민주평화당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정부가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매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 문제에 대해 청와대는 물론 정부도 엄정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