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6․25전사자 유해발굴사업 소개 행사 가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은 14일 유엔사령부 관계자 20여명을 초청해 6․25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을 소개하는 행사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6․25전쟁 당시 전사․실종자에 대한 유해발굴 협력을 통해 군사외교 발전 및 우호 관계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웨인 에어 중장(Wayne Eyre, 유엔사 부사령관)을 비롯한 참모진과 6․25 참전 국가 중 한국에 파견되어 근무 중인 호주, 태국, 벨기에 등의 연락장교단이 함께 참석한다.

이에 국유단은 지난해 10월 유엔사령관 주관 대사관 라운드테이블 회의와 유엔사령부 전력 제공국 협력 워킹그룹 회의에 참석하여 유해발굴사업에 대해 설명한 바 있으며, 이후 유해발굴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 강화를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는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국유단 종합상황실과 중앙감식소 정밀감식 과정 등을 참관하고 유해발굴 및 신원확인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토의를 진행한다.

토의간에는 9.19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현재 4월 1일부터 철원 비무장지대 화살머리고지에서 진행 중인 ‘남․북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사전 준비 차원의 지뢰제거 및 기초 유해발굴’의 의미와 진행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UN 참전국들의 유가족 DNA 시료확보를 위한 협조 및 추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국유단 대외협력과장(최청 중령)은 "대한민국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자 참전했던 UN 참전국들의 도움을 잊지 않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 전사자들이 고국의 품으로 하루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국제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