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내부 갈등 점점 거세지며 골 만 깊어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이 당내 갈등으로 내홍이 깊어지는 가운데 22일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거친 발언이 오가며 난타전을 벌였다.

이유는 손학규 대표가 바른정당 출신 최고위원들이 요구한 지명직 최고위원 및 주요 당직에 대한 임명철회 등 5개 안건에 대해 일괄 거부했가 때문이다.

당 지도부가 당권파(손학규)와 연합파(안철수·유승민계)로 갈라진 가운데 양측은 서로 얼굴을 맞대표 으르렁 거렸다.

이날 손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해당 안건들은 최고위 논의 사항이 아니라며 안건상정 자체를 거부하며 빼버렸다.

결국 하태경 최고위원과 이준석 최도위원, 권은희 최고위원은 강ㄹ하게 반박하며 언성을 높였다.

손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철회, 정책위의장·사무총장 임명철회, 당헌 유권해석 등 3개 안건은 하태경 최고위원이 이와 관련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안다"며 "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논의의 실익이 없는 안건"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하 최고위원은 "손 대표가 안건상정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당무 거부나 마찬가지"라며 "계속 당무 거부를 지속할 경우 또 다른 대안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하 최고위원은 또 "민주투사가 영원한 민주투사가 될 수 없다"며 "대통령이 되면 독재도 하고, 당 대표가 되면 당 독재도 한다.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가 가장 어렵다.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도 "최고위 안건상정을 거부할 수 있는 규정이 하나라도 있다면 제시하라"고 따졌다.

권 최고위원도 "내 맘대로 해석하고 내 맘대로 결정해서 당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냐"라고 반발했다.

이런 가운데 임재훈 사무총장은 "당규를 보면 의안 상정은 사무총장이 일괄 정리해 당 대표가 상정한다고 돼 있다"며 "당헌·당규에 대한 자의적 해석을 그만하라"고 반박했다.

임 사무총장은 또 "손 대표의 정책과 비전 등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는 것은 좋다"며 "그러나 손 대표의 연세를 운운한 하 최고위원의 발언에 유감을 표한다"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