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조국 사퇴로 사실상 마비 상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정치권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대립각을 세우며 임명 철회와 장관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가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여야가 국회일정 등을 논의하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은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사퇴 지우기에 총력을 쏟는 분위기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사퇴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시각을 돌릴려고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 정책 등을 내세우고 있며 내년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 총선 중진 물갈이론까지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조국 장관의 가족에 대한 수사가 계속되며 추가 의혹들이 이어지고 있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검찰 조사를 주장하며 국정조사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조국 사퇴를 잠재우기 위해 내년 총선을 부각 시키며 국회 개혁을 통한 표심을 일찌감치 자극시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월 국회혁신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4차례 회의를 가졌다.

또한 지난 19일에는 당대표와 원내대표, 중진의원들까지 참석하는 연석회의를열고 일하는 국회를 구체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특위는 상시국회를 강제화 시켜  국민소환제 및 국회 윤리특위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다.

더욱이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내년 총선 출마와 관련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되어지는 현역 의원이 상당수다.

이에 하위 평가 20%를 포함해 자의 타의로 불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역 의원이 40명이 넘을 수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4일, 국회에서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검찰개혁과 교육 공정성 강화, 일하는 국회법, 정책페스티벌을 통해 선출된 정책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조국 사태의 본질이 확인되고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한 정치권의 논란과 대립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