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중도·보수 통합 위한 제3지대 통합, 방향이 중요하다"<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귀국후,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20일, 안 전 대표는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차례로 참배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정치적 이념을 떠나 서울현충원에 모신 전직 대통령을 모두 참배했다. 

이에 안 전 대표는 참배를 마친 뒤 취재를 위해 동행한 기자들을 만나 "선거에 자체에 대한 깊은 고민은 아직 제 머릿속에 없다"며 "대한민국이 나아가는 방향이 훨씬 중요하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또 "우리 대한민국은 식민지, 전쟁의 아픔을 딛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공한 자랑스런 나라"라며 "그런 대한민국이 큰 위기에 빠져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전 대표는 "헌법가치가 훼손되고 국민이 반으로 나뉘어서 힘을 모으지 못하고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심한 걱정이 들었다"며 "우리 선열들이 지켜주신 대한민국이 이제는 앞으로 나아갈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 전 대표는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라는 세가지 지향점을 가지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그런 각오를 이 자리에서 다짐했다"고 말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 대해 "당연히 만나고 상의드릴 분이 많다"며 "먼저 제가 해야 될 일은 대한민국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를 국민에게 말씀 드리는 것이 순서"라고 말한 뒤 보수통합에 대해서는 "중도·보수 통합을 위한 제3지대 통합은 방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