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검찰은 명예 걸고 이재용 부회장 기소하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9일, K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기소하지 말라'는 검찰수사심위원회 결정에 대해 "검찰은 명예를 걸고 이 부회장을 기소하라"고 일갈했다.

특히 박 의원은 "1년 7개월 동안 검찰이 방대하게 수사한 내용과 20만장이 넘는 수사 기록 등을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반나절 만에 판단한다는 것 자체가 납들이 안 가는 일"이라며 "(수사심의위원회 회의에 대해)누가 무슨 말을 했는지 알 수 없는 깜깜이 회의"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오늘 나온 언론 보도를 보면 수사심의위원회 위원 중 '분식회계가 아니다, 범죄가 안 된다'고 누차 주장해온 모 대학의 교수가 전문가로 참여하고 있다는 게 밝혀졌다"며 "수사심의위원회의 결정은 그야말로 권고에 그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법체계하에선 어쨌든 검찰이 기소권을 갖고 판단하는 것이니 검찰이 자신의 명예를 걸고 기소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검찰이 1년 7개월이나 수사를 했는데 기소조차 못 할 수준의 수사를 한 거라면 수사 책임자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책임지고 관둬야 한다고 본다"며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 의원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법무부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에 대해 "총장의 2년 임기 보장은 여당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렇게 저렇게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했다"며 "그 부분은 결이 전혀 다른 이야기라고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