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입장에서는 이번 국정감사 방해함으로써......"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들, 정상적인 국정감사 원한다"<자료사진>

[노동일보]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과 관련 "국민의당 의원들은 정상적인 국정감사를 원하고 있다"며 "그러나 국정감사 사상 초유로 여당이 보이콧해서 이뤄지지 않는 것은 참으로 한국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또 "청와대 입장에서는 이번 국정감사를 방해함으로써 국민 모두가 알고 싶어하는 최순실 게이트, 미르, K-스포츠 재단, 우병우, 이석수 등 모든 의혹을 이정현 비공개 단식 블랙홀로 일거에 덮어버렸다"며 "단식을 하더라도 비공개로 하는 것은 올림픽 금메달감으로 평가될 것이다. 단식은 단식이고, 국감은 국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비대위원장은 "어제 정상적인 국정감사를 위해서 제가 주도적으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났고, 또 그 후에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를 만났다. 오전부터 오후까지 노력한 결과 두 원내대표는 직접 얼굴 맞대기를 싫어했지만 제가 오며가며 만나서 의견의 일치를 봤다"며 "그러나 여기 또 한 분 정세균 국회의장께서 그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지금 새누리당에서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비대위원장은 "오늘만 하더라도 국회 본청 외부계단에서 3,000명이 집회를 하고 전국에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 촉구 현수막을 걸어놓고 있는 상태"라며 "또 국회법에 의거해서 협의를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 이문제도 국회의장과 새누리당의 상당한 해석차이가 있고, 국회의장은 함부로 내놓을 수 없는 자리라며 국회의장으로서는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