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경찰, 유족 반대 무릅쓰고 부검 강행하려 해"<사진=주승용의원실>

[노동일보] 국민의당 주승용 비상대책위원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경찰의 백남기 농민 부검영장 강제집행 시도와 관련 강하게 비난했다. 이날 주 비대위원은 "어제 오전 10시경 홍완선 종로경찰서장과 800여명의 경찰이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나타나 부검영장 집행을 시도했다"며 "강제부검을 막겠다며 몰려든 수 백명의 시민들이 건물 입구 등을 막고 버티고 있었기에 경찰의 강제집행을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주 비대위원은 또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물대포에 쓰러진지 340일이 넘도록 정부는 어디서 무엇을 했는가"라며 "진상규명도 하지 않았고 단 한명의 책임자도 기소하지 않았다. 심지어 경찰의 공권력 행사가 위법하다는 판단마저도 명백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주 비대위원은 "그런 상황에서 경찰은 유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부검을 강행하겠다고 한다"며 "이쯤 되면 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정부 들어 계속 드는 가장 답답한 점은 일 처리에 대한 우선순위가 잘못 됐다는 것이다. 사망의 원인을 정확히 하기 위해서 부검을 강행하는 것이라면, 먼저 경찰의 물대포가 위법이었다는 점부터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 비대위원은 "경찰의 불법행위는 인정하지 않으면서 왜 부검이 필요하다는 것인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국민이 시위현장에서 생명을 잃었는데 1년이 다되도록 법리검토만 하던 정부가 부검을 강행 하는 것은 참으로 민망한 일이다. 더구나 유족과 협의를 거치지 않은 영장의 강제집행은 돌아가신 백남기 농민과 그 유족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일갈했다.

더욱이 주 비대위원은 "경찰이 법원의 판단에도 강제 부검을 계속해서 시도한다면 국민의당은 국민의 명령으로 다른 야당과 협력해 경찰에게 그에 따른 분명한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