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새누리당이 4월 퇴진과 6월 대선을 당론으로 확정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4월 퇴진과 6월 대선을 당론으로 확정했다"며 "국가 원로들도 같은 제안을 했는데, 이는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양 최고위원은 또 "대통령은 세 번의 담화를 했지만, 자신은 한 번도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지 않았으며, 자기는 한 번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국가를 위해 공적 사업을 했을 뿐이라고 강변했다"며 "그렇다면 왜 잘못이 없는 대통령이 도대체 왜 국회가 정해주면 임기 단축을 하겠다는 것인가. 논리적 모순이고 이것이야말로 헌법 위반 아닌가"라고 일갈했다.

이어 양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 위반을 인정하고 그 책임으로 4월에 사퇴한다고 만약 토요일까지 밝힌다면 새누리당의 당론이 그나마 이해하지만, 그런 고백이 없는 당론은 민심과 정면으로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며 " 새누리당이 선택할 길은 두 가지 뿐이다.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 위반을 인정하고 그 책임으로 사퇴한다는 공개 고백을 토요일까지 이끌어 내거나, 아니면 탄핵에 동참하는 것이다. 그것이 가장 헌법적 절차에 부합하고 질서 있는 퇴진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