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하고 애통한 마음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님 영전에 귀국 인사 올렸다"

반기문 전 사무총장,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사진=TV화면촬영>

[노동일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7일, 부인 유순택 여사와 함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특히 반 전 사무총장은 노무현 대통령 당시 외교부 장관을 지냈으며 지난 2011년 12월 묘역을 참배했었다.

이에 반 전 사무총장이 이날 고 노 전 대통령의 묘역를 참배한 것은 두 번째 참배로 지난 2011년 첫 참배 후 5년여 만이다.

이날 반 전 사무총장은 묘역 참배 후 망명록에 "따뜻한 가슴과 열정으로 사람사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헌신하신 노무현 대통령님께 무한한 경의를 표합니다.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미력이나마 진력하겠습니다. 노 대통령님! 대한민국의 발전을 굽어 살펴주소서!"라고 작성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묘역 참배 등 예방을 마치고 동행한 기자들과 만나 "경건하고 애통한 마음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님 영전에 귀국 인사를 올렸다"며 "저의 유엔 사무총장 당선을 위해 생전에 많은 노력을 해주신 데 대해서도 마음 깊이 감사드렸다"고 밝혔다.

반 전 사무총장은 또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과 리더십은 아직도 국민 가슴 깊이 남아 있다"며 "노무현 대통령 취임식 때 변혁과 통합, 개혁과 통합을 외치시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노 대통령께서 정치교체를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던 것도 아직 우리 가슴 깊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 전 사무총장은 "이제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를 해야겠다"며 "정권을 잡기 위해 사생결단, 죽기살기식으로 정권만을 잡겠다, 이런 행태는 지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반 전 총장은 이날 노 전 대통령 참배를 마친 후 전남 진도 팽목항을 찾아 세월호 참사 사건 현장을 둘러 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