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전체 상임위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참석 하지 않고 있다"

우상호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국회 일정 불참으로 국회가 정지됐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국회 일정 불참으로 국회가 그냥 정지됐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 전체 상임위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참석을 하지 않고 있다"며 "다른 당 의원들끼리 진행은 하고 있지만 중요한 법안들에 대한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자유한국당 소속 상임위원장이 있는 상임위는 아예 개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일갈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지난 번 환노위에서 있었던 일은 사실 여야 간에 원만한 합의를 해서 진행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유감이다. 제가 대신 사과드리겠다. 오늘부터 시원하게 정상화하자"고 말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환노위가 했던 일들이 필요하지 않은 일이 아니다"며 "MBC의 일방적 해고를 잘 조사해서 정상화하자는 것이고 삼성 백혈병 노동자에 대한 문제와 이랜드 알바생에 대한 부당한 착취 같은 문제는 환노위에서 다루지 않으면 다룰 데가 없다. 왜 여야 간에 합의를 하지 않았느냐는 것은 형식적 절차에 대한 문제이지, 내용에 대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오늘부터 정상화하자는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필요하다면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이 요청했던 GM노조와 관련된 청문회도 할 의사가 있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국정교과서에 대해서도 "국정교과서는 사실상 실패했고 폐기됐다"며 "5,724개 학교 중에 단 2개의 학교가 신청을 했다. 그 신청절차도 잘못됐다고 한다. 사실상 제로에 가까운 신청이라고 봐야할 것 같다. 그런데 교육부가 이런 일선의 의견을 무시하고 국정교과서를 보조 교재로 무상배포하기위해 신청을 받겠다는 입장을 냈다. 누구의 돈으로 무상배포를 하는가. 국민세금으로 일선 현장에서 반대한 책을 돌리겠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교육부의 책임을 묻겠다. 그동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워낙 아버지를 미화하기 위해 이런 교과서를 밀어붙였고, 교육부가 대통령의 뜻을 거스르기 어려워서 진행했다고 이해해왔다. 그런데 일선 현장에서도 다 거부한 책을 이제 무상으로라도 국민세금으로 배포하겠다는 것은 교육부 관료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청와대가 밀어붙여서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는 하지말라. 당장 무상배포 계획을 중단하기 바란다. 국민세금을 이런 식으로 쓰라고 국회가 허용한 적이 없다. 무상배포를 강행하면 이 문제에 대해 공무원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이 정책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