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 설립선포 기자회견

[노동일보]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2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 설립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이었던 지난 9일 포커스뉴스 기자들은 납득할 수 없는 지침을 받았다"며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떤 기사도 작성하지 말라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또 "대통령 후보들의 투표 스케치 기사는 물론이고 실시간 투표율 기사 역시 출고되지 않았다"며 "정치사회부 뿐 아니라 경제·산업·문화스포츠부 역시 마찬가지였다. 포커스뉴스에서 대선이라는 역사는 기록되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이어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이상한 일은 이미 선거 국면부터 시작됐다"며 "유승민 바른정당·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에 대한 취재 및 기사작성 배제 지침, 안보를 강조하라며 온 국민의 아픔이었던 세월호 참사 관련 기사,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사를 내리도록 한 편집 지침, 여론조사 기사 작성 금지 및 무차별적인 기사 삭제 등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내부적 해결을 시도했던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사측은 '대선이 지나면 이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하지만)거짓이었다. 사측은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 100人 제하의 기사 101건을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일괄 삭제했다. 사측은 기사 삭제를 거부한 이승재 정치사회부문장에게 대기발령 명령을 내렸고, 정치부를 사실상 폐쇄했다. 편집국장과 정치사회부문장의 협의 하에 출고된 기사를 가짜뉴스로 규정하는 자기부정, 정치부 폐쇄로 이어진 폭압적인 조직 개편에 대해 우리는 자정의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사측은 우리의 목소리를 듣고자 하지 않았다. 부당한 인사명령으로 대응했다"며 "모호한 기준으로 정치사회부 기자 2인과 재발방지를 요구했던 편집기자 1인에게 대기발령 명령을 내렸다. 사측은 해당 편집기자에겐 사직까지 권고하는 동시에 법적인 대응·대법원 판결 등을 언급했다. 공채 1기들의 성명서가 발표되자, 이를 배포한 기자에게도 대기발령 조치를 내렸다. 포커스뉴스에 남은 공채 1기 6명 중 절반인 3명이 대기발령 명령을 받은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우리는 이같은 폭력적인 인사조치가 구성원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고,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분회장 임학현)를 설립했다"며 "우리는 노조를 통해 사측의 부당한 인사명령에 맞서고 편집권 독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역설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우리는 일련의 과정 뒤에 포커스뉴스의 사주, 솔본그룹 홍기태 회장의 지시가 있었음을 확신한다"며 "한대희 대표이사는 설명을 요구하는 기자들에게 '회사에는 엄연히 편집인, 대표, 발행인이 존재하고 나름 영향을 미칠만한 사정권에 있는 분도 계신다, 나름대로 회사를 경영하시는 분이 소신이란 것을 뚜렷하게 갖고 계신다' 말했다"고 일갈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한대희 대표이사는 편집 지침의 부당함을 설명하고 원만한 해결을 도모했던 기자들에게 당장의 불만을 억누르기 위한, 책임지지 못할 발언들만 내놓았다"며 "대표이사와 편집국장 권한대행의 약속이 번번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서 우리는 홍기태 회장의 개입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포커스뉴스분회는 홍기태 회장의 언론 사유화와 부당한 편집권 침해, 구성원에 대한 인사 보복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 우리는 전국 1만2000명의 언론노조 조합원들과 연대해 대한민국 언론자유 쟁취를 위한 행동에 적극 나설 것임을 약속하며 사측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