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공언했던 협치(協治)는 어디가고 통치(統治)만 남았는가"라고 일갈했다.

김 대변인은 또 "강경화 장관 임명강행으로 협치(協治)는 사라지고 협량(狹量)의 정치만 보여주고 있다"며 "대통령이 공언한 인사원칙을 스스로 위배했으니 최소한 설명과 사과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인사원칙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것인지 폐기하겠다는 것인지 반드시 답해야 한다. 뭐든지 야당만을 탓하며 나를 따르라는 자세는 ‘협치’가 아니라 ‘통치’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인수위 없이 출발한 정권이어서라는 옹색한 변명으로 더 이상 인사실패를 덮을 수 없다. 조국 수석에 대한 문책론이 불거지자 이제야 인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한다고 야단법석이다. 그나마도 초대내각엔 해당되지도 않는 사후약방문 격으로 실효성이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준비된 정권이라는 주장이 무색하게 지나치게 우왕좌왕이다. 조대엽, 김상곤, 송영무 후보자에게 제기되고 있는 온갖 의혹들을 보면 제2, 제3의 안경환이 나오는 건 시간문제이다. 이것도 야당 탓이라고 할 것인지 묻는다. 조국 수석이든 누구든 반드시 인사실패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