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 원자력발전소의 영구정지를 선포하고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등을 선언하며 전기의 원자력 의존정책을 폐기한 것에 대해 큰 틀에서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문제는 수요가 늘어날 전력공급의 대안을 찾는 일"이라며 자신이 오래 전부터 구상한 4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전북 고창에서 전남 진도에 이르는 해상에서 풍력발전을 할  것을 제안한다"며 "이곳의 해상풍력 잠재 발전량은 수도권 전 인구가 쓸 수 있는 양으로 한국의 풍력발전 밭"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또 "현재 전남영광에 해상풍력 실험시설(테스트 베드)이 설립되어 많은 풍력발전 기자재들이 효율성을 시험받고 있다"며 "지금까지 투자가 안 이루어지는 이유는 해상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상으로 배송하는 송전시설(송전 하이웨이)을 사업자가 건설해야 해서 초기 투자 부담이 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전남도와 잠재 사업자들은 오래전부터 정부나 한전이 송전시설을 건설하고, 고속도로 통행료처럼 송전비를 받으라고 제안해 왔다"며 "지금 신안이나 무안 등지에서는 해상이 아닌 육지에 풍력발전을 하고자 많은 투자자들이 몰려 주민들과 갈등도 야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