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이나 지방대나 똑같은 조건으로"

문재인 대통령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신규 채용, 블라인드 채용제 실시해야"<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갖고 공무원 및 공공부문 인원 채용과 관련 "추경이 통과될 경우에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채용이 있을 수 있지 않겠나"라며 "그것이 아니라도 내년에도 공무원, 공공부문에서 (인원을) 채용한다.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신규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채용하는 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하거나, 또는 일정 이상 신체조건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은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하라"며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 똑같은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는 우리가 강제할 수 없다"며 "민간 대기업들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그걸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증명들이 많이 됐다.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를 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운영했으면 한다. 원래 혁신도시 사업할 때부터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한다"며 "관심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 그 부분은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든지 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