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소극적 평화마저 파탄나는 종착역에 서서 적극 대화하고 중재하는 역할 해야"

<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미 간 갈등으로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적극적인 대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추 대표는 "가정에서(부부의) 말싸움을 넘어 폭력소리가 난다면 그것이 평화를 깨는 임계치를 넘어섰기 때문에 적극 뛰어들어 싸움을 말려야 한다"며 "지금은 이 소극적 평화마저 파탄나는 종착역에 서서 적극 대화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또 "공포의 균형은 말뿐 아니라 힘으로도 이미 극한치에 달했다"며 "우리의 운전석과 중재적 노력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엄중한 상황이다. 이런 소극적 평화마저 임계치에 달한 이 상태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대화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포기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 대표는 중국을 향해 "말로만 싸움 중단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며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곳이 한반도이고, 그 여파가 중국에도 미친다"고 경고했다.

이어 추 대표는 "강건너 불구경하듯이 여야가 티격태격하며 책임 전가를 할 수 없다"며 "하루속히 우리는 대화를 촉구하고 대화 분위기를 만들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추 대표는 오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준비된 대통령의 약속을 지켜온 100일"이라며 "검찰, 국정원, 갑질 개혁, 명예과세, 건강보험 보장 확대, 국정역사교과서 폐지에 국민들이 압도적 지지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