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에 너무 많은 권한 부여해 또 다른 무소불위 권력기관 될까 우려 있다"

주호영 "공수처 수사·기소권 갖고 인원도 120명 넘는 거대 조직"<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발표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권고안과 관련 "공수처는 수사·기소권을 갖고 있고 수사관을 합치면 인원도 120명이 넘는 거대 조직"이라며 "공수처에 너무 많은 권한을 부여해 또 다른 무소불위의 권력기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또 "국회에 계류된 공수처 법안에 비해 수사 인원이 2∼6배 많고 검찰·경찰의 수사와 겹치면 공수처가 우선해 수사권을 갖게 했다"며 "수사 중인 사건도 공수처가 가져가도록 해 공수처에 힘이 쏠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공수처장으로 2명을 추천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데 공수처장 추천위 자체가 대통령의 의중에 따를 수밖에 없는 구도"라며 "검찰의 인사권이 독립되지 못해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를 제거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공수처장은 여야 합의로 추천한다든지, 공수처장은 본회의 인준을 받게 하는 등의 장치가 도입되지 않았다"며 "지금 검찰보다 훨씬 더 대통령에게 복종하는 기관이 될 수 있다. 독립성을 지키도록 하는 장치가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에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고 한심한 수준일 뿐만 아니라 정부 내 외교·안보팀 사이어서도 엇박자를 조장한다"고 일갈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인준 문제에 대해서도 "24일 현 대법원장 임기 종료 전에 가부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도록 중재해 본회의 표결 시 모든 의원이 청문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