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자유한국당 대표 수행비서 대상 통신조회, 민간인 사찰과 전혀 관련이 없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방부는 10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주장한 수행비서에 대한 군의 사찰 의혹과 관련 "자유한국당 대표 수행비서 대상 통신조회는 군의 민간인 사찰과 전혀 관련이 없다"며 "육군 보통검찰부는 지난 8월 모 사단장의 비위 행위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수사 대상자와 통화한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통신사실 확인자료 제공 요청을 실시(8월 2일)한 바 있다. 이때 수행비서인 손모씨의 휴대폰 번호가 포함되어 있어 가입자 인적 사항을 확인한 것이며 이는 통신비밀보호법 및 군사법원법에 근거한 적법한 수사 절차에 따라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또 "당시 손모씨는 실무적인 업무 협조를 목적으로 10여회 통화(작년 9월∼올해 7월)한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범죄 사실과 관련성이 없어 별도 추가 조사는 없었다"며 "군은 철저한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는 한편 범죄 수사시 국민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관계 법률을 준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전날(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달 전인가 내 수행 비서에 대한 통신조회를 확인했다"며 "내 전화기는 사용하지 않으니까 수행비서 통신조회만 군·검·경 등 다섯 군데서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치사찰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