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결과 보고회의 개최<자료사진>

[노동일보] 국방부는 10일 오후 서주석 차관이 주관하는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결과 보고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보고회의에 대해 "추진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보완 및 개선 대책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국방부는 지금까지 진행된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1만 8천여 개소 안전관리 분야를 점검했다. 또한 기간 내 국방부장관과 차관이 5차에 걸쳐 점검현장을 방문하는 등 내실 있는 안전진단을 진행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또 "국방부는 안전진단추진단을 구성하여 각 군이 운영하는자체점검반’과 함께 안전취약시설, 보건시설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함과 동시에 법규 미준수 및 개정사항 등 비구조적 분야에 대한 안전진단도 실시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안전진단추진단에는 화재, 전기, 시설, 보안 각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포함되어 현장 점검을 실시함으로써 구체적·실질적인 진단·처방이 도출되도록 했다.

서주석 차관은 회의를 마친 후 "확실한 재난 및 안전관리는 일선 장병부터 시작하여 각급 제대와 국방부까지 모든 관계자가 각자의 소임을 다할 때 이룰 수 있는 것으로, 재난 예방의 단계별 책임성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군 안전관리 업무에 계속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서주석 차관은 또 "하절기가 다가옴에 따라 산사태, 지반 침하 등 풍수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 군은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며 "강원도 산불 피해 복구 지원과 관련하여 장병들의 안전이 우선 확보된 가운데 우리 군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