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조국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구속 당연한 것"<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이 24일 새벽 법원에서 발부되어 구속 수감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검찰 수사의 다음 단계를 조 전 장관을 소환 조사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경심 교수의 구속에 대해 별도의 논평을 내지 않고 침묵을 지키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경심 교수 구속 직후 당 논평을 통해 "조국 5촌 조카 조범동에 이은 정경심에 대한 구속은 조국 일가의 불법 의혹이 단순한 의혹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입시비리와 불법 사모펀드로 대한민국 공정과 경제 질서를 무너뜨린 범죄의 중대성, 컴퓨터 하드디스크 은닉 등 명백한 증거인멸 시도 등을 고려하면 구속 수사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또 "이제 국민 앞에서 아무것도 모른다 했던 조국의 거짓말과 국민 기만의 민낯을 밝히기 위해 조국 가족 범죄단의 주요 공범인 조국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질 차례"라며 "검찰은 대통령까지 나서서 비호한 '살아있는 권력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 앞의 평등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재판부의 정경신 교수 구속에 대해 "정의의 여신도 박수 칠, 당연한 결과"라며 "18명의 초호화 변호인단도 공정과 평등을 위해 두 눈을 안대로 가린 정의의 여신상 앞에 무너졌다. 이제는 조국"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조 전 장관이 부인의 혐의에 공범으로 의심받고 있고, 본인을 둘러싼 의혹도 많기에 수사의 초점은 이제 '의혹 덩어리 조국’에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도 "사법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어떤 경우든 사법부는 법치주의 최후의 보루인 만큼 사법부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영장 발부로 1차 사법적 판단이 내려지고 수사 정당성에 힘이 실리게 됐다"며 "이제 갈등과 분열, 충돌을 내려놓고 법정에서 실체적 진실이 가려지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