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검사 순위 리스트 갖고 있나?<자료사진>

[노동일보] 4일 정치권에 따르면 경찰이 검사들의 순위를 매긴 자료를 갖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 따르면 서초동에는 검사리스트가 나돌고 있다.

이에 지난 2일 오후 서초동에는 경찰이 검사 순위를 작성한 리스트를 갖고 있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여기에 지난 3일에는 경찰의 검사 순위를 매긴 리스트를 보았다는 검사와 기자들 2~3명 정도가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결국 검사와 검찰청과 연관있는 기자들이 리스트를 확보했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더욱이 리스트에는 사법연수원 기수가 적혀 있고 그 기수 검사들 이름과 연락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리스트에는 현 정권과 친한 검사들의 명단은 앞쪽에 적혀있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가깝거나 사실상 윤석열 총장 라인으로 알려진 검사들의 명단은 뒤쪽에 적혀 있다. 

이는 현 정권과 대립각을 세운 윤석열 총장과 그 측근들이 뒤에 밀려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지난 2019년 12월30일부터 검사장과 차장검사 등 승진 심사 대상자인 검사 100여명에 대한 세평 수집 작업을 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 과정에서 외부로 흘러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검사들에 대해 지난해 12월 초 인사검증 동의서를 받았으며 이후 법무부가 명단을 만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 넘겼다. 이어 청와대는 다시 경찰청 정보국으로 내려 보냈다.

이에 대해 경찰청 정보국은 해명자료를 통해 "지방청에 하달한 명단에 표시된 숫자는 업무 편의를 위한 단순 연번에 불과하다"며 "검사들의 순위를 기재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경찰청 정보국은 또 "검사 뿐 아니라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에도 순위를 정하는 경우는 절대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야권 측 인사는 "경찰이 검사들의 순위를 매긴 자료를 갖고 있다는 자체가 불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에 힘을 더 실어주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