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한 사람만큼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고소인 편이라고 말해주고 싶었다"<자료사진>

[노동일보]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13일 YTN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조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  밝힌 이유에 대해 "제가 마치 박원순 시장님을 모욕했다는 식으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저도 인권 변호사로서, 시민운동가로서, 서울시장으로서 박 시장을 존경했다. (하지만)한 사람만큼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고소인 편이라고 말해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또 "(박 시장 지지자들에게)다른 쪽으로 상처 받으신 분들이 있다면 사과드리겠다"고 말한 "(장례를 서울특별시 기관장(葬)으로 치르는 것에 대해서도)청원에 동의한 분들이 슬퍼하는 과정 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절차나 이런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닐까"라고 주장했다.

특히 류 의원은 박 시장을 고소한 고소인에 대한 과도한 신상털기 등의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도 "포털에 고인의 이름을 검색하면 자동 완성 검색어에 비서가 상위에 올라가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거의 다 잡았다고 표현을 하기도 한다"며 "저는 이게 고소인을 죽이는 살인행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류 의원은 "이런 2차 가해가 바로 고인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박 시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의 승소를 이끌었던 변호인이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