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편의점 가맹점 불공정 해소 위한 4대 의제 반드시 해결되어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민생연석회의 편의점소분과장은 18일 "현재 우리는 대외경제가 불안하고 내수경제 침체 극복이라는 어려운 도전 과제로 맞서있다"며 "대기업 중심의 성장정책을 펴온 지난 정권 10년 동안 쌓인 불공정 관행과 소득의 양극화는 우리 국민들에게 더없는 위기와 시련을 안겨줬다"고 밝혔다.

이날 우원식 민생연석회의 편의점소분과장은 강남고용복지센터에서 열린 편의점 상생․사회적대화 지지를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재벌과 대기업만 잘 사는 나라가 아니라, 중산층 그리고 서민도 더불어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시대에 욌다"며 "이제는 어느 일방의 이익을 독과점하는 구조를 끝내고, 경제주체 간 균형있는 성장을 도모해야 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민생연석회의 편의점소분과장은 또 "프랜차이즈는 우리나라 명목GDP의 약 7%, 그리고 총고용의 4.5%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 산업의 하나"라며 "그러나 과도한 출점경쟁, 그리고 본사의 과장된 정보제공, 무분별한 납품단가 인상 등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서 성장동력을 상실해 나가고 있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원식 민생연석회의 편의점소분과장은 "현장의 자영업자들이 무너지면 본사도 더 이상 설 수 없다는 것이 편의점·가맹점의 현재 상태"라며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 대화와 타협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부분이다. 편의점·가맹점의 상생과 사회적 대화를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서 함께할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우원식 민생연석회의 편의점소분과장은 편의점 가맹점 분야의 불공정 해소를 하기 위한 4대 의제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무분별한 가맹점 출점에 대한 저지와 불공정을 해소할 가맹점최저수익보장제가 확립을 주장했다. 여기에 가맹점주들의 권익을 보장할 가맹점주협의회의 단체교섭권을 물론 가맹본사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두 개 점포 이상을 일 년 이상 경영한 경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맹점주 사업권을 부여하는 가맹사업 2+1제도를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