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 "대통령 사퇴 시한 내년 4월말로 정하라"<사진=TV화면촬영>

[노동일보] 30일,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국회에서 비상시국위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를 갖고 탄핵안 통과에 필요한 의결정족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특히 비상시국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스스로 사퇴 시한을 내년 4월말로 정하라며 임기단축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비상시국위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여야합의가 불발될 경우 내달 9일 국회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처리하겠다"며 "탄핵 가결선에 무슨 큰 어려움이 있을 것처럼 얘기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탄핵 의결정족수는 분명히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탄핵 의결정족수는 재적의원인 300명의 3분의 2 이상으로 200명 이상이 되어야 한다.

황 의원은 또 "야당·무소속 172명이 찬성할 경우 새누리당 비주류를 중심으로 28명 이상의 찬성표가 필요하다"며 "비박계에서는 자체적으로 탄핵 서명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탄핵 찬성수는 40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의원은 "어제 대통령 담화 발표 이후 비상시국위의 입장이 흔들리는 거 아니냐고 하는데, 오늘 회의를 통해 내린 결론은 우리 입장은 더욱더 확고해졌다"며 "국민만 바라보고 가야 한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고 밝혔다.

또한 황 의원은 박 대통령이 전날 담화에서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 제시에 대해 "대통령의 임기 단축만을 위한 개헌은 명분이 없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통령을 진정성을 확인시켜주기 위해서라도 대통령 스스로 자진사퇴 시한을 명확히 밝혀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